“김장 통해 학생들에게 한국 전통문화 체험”

모퉁이돌 한국학교 올해 온라인 줌 김장행사


모퉁이돌 한국학교(교장 황희연/ Palo Alto)에서는 지난 12월19일(토) 김장 행사가 있었다.

해마다 하는 김장을 통해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하며 학생들에게는 한국 음식을 좀 더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차세대 학부모께는 김치 담그는 방법을 전하면서 한국 음식 만드는 두려움을 없애고 부모님 세대와 자녀 세대를 잇는 한국 음식 문화의 전승에 가교 역할을 가정에서 할 수 있게 돕는 행사였다.예전에는 학교에서 배추 절이기, 양념 및 찹쌀풀을 준비하여 학생들이 무채 썰기 파 어슷썰기 등을 배우며 배추 소를 만들어 김치를 버무렸는데 올해는 온라인 수업이기에 각 가정에서 주중에 배추 절이기 및 필요한 각종 양념 재료 준비까지 해 놓은 상태에서 오전 11시 전체 학생과 학부모님이 줌으로 참가하여 준비된 재료로 양념 만들기부터 김칫소 만들어 배추를 버무리기까지 송미영 교사의 진행으로 이루어졌다.

해마다 하는 김장 행사로 요리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이는 남학생들이 늘어나며 질문을 통해 다양한 한국 음식 조리법에 호기심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이제는 부담으로 행사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유대관계 증대와 화합의 절정인 김장 후 수육까지 챙겨 먹으며 토요일 오후의 즐거운 시간까지 학생들은 기대하고 있다고 부모님들은 전했다. 아울러 직접 재료로 양념을 순서에 따라 만들어 보며 옛날 부모님 생각과 해마다 준비해주신 학교 측에 고마움을 전했다.

김장 행사 후 겨울 방학을 시작하며 황희연 교장은 “ 매년 있는 학교의 김장 행사는 한 해를 정리하며 돌아보는 시간이고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는 시간으로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이 하나가 되는 귀한 시간으로 올해는 특히 코로나19로 직접 만나지 못한 아쉬움이 크지만, 화면을 통해 매주 아침 만나는 학생들의 밝은 미소가 한 주의 활력소가 되었다”고 인사하며 영상으로 수업할 수 있도록 아침마다 수고를 마다하지 않으신 부모님들의 한국어 교육의 열의에 감사함을 전했다. 한편 모퉁이돌 한국학교는 새해 1월 16일 개학을 하며, 1월 23일 봄학기가 시작된다. <김동열 기자 정리>

Hyundae News USA   (415)515-1163  hdnewsusa@gmail.com   P.O. Box 4161 Oakland CA 94614-4161
                                                                                                                           ©Hyundae News US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