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 레드우드 숲 (SF Bay Area Hiking Trail Guide 4)

오광수 | Realtor, Retirement Planner / CA, Lic # 0J14023 / 전화: (925)596 3518

미국에 이민 와서 처음 정착한 남가주에 왔을 때 나의 느낌은 "무슨 미국이 이래?"였다. 로스앤젤레스 공항으로 픽업 나온 사촌 누님 내외를 따라 리버사이드로 들어가다 들른 엘에이는 뉴욕의 마천루를 상상하고 온 내게 너무나 초라해 보였고 프리웨이를 타고 리버사이드로 들어가는 길에서 창밖으로 보였던 10월 남가주의 야트막한 산들은 드문드문 나무들의 군락지가 있기는 했지만 대부분 나무 한 그루 없는 누런 민둥산들 뿐이었다. 나중에서야 특히 남캘리포니아가 사막성 기후를 가지고 있어서 나무들이 생존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가 캘리포니아는 나무에 관한 한 적어도 세계적인 기록을 세 가지나 가지고 있다. 일명 무드셀라 나무로 알려진 세계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나무 브리스톨 콘(4,850살 추정)이 이스턴 씨에라의 화잇 마운틴에 서식하고 있고, 세계에서 가장 부피가 큰 나무인 제너럴 셔먼 트리(지름 11미터)는 세코이아 국립공원에서 매년 백만 명이 넘는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북서부의 오레곤주 접경지역에 위치한 레드우드 국립공원에 서식하고 있는 100미터가 넘는 수만 그루의 레드우드 숲 속에서 2006년에 발견되어 세계 최장의 길이를 가진 나무로 등극한 하이피리온(Hyperion: 115.7m)이라 명명된 나무가 존재하고 있으니 사막성 기후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캘리포니아에는 높은 산들과 우거진 숲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땅인 것이다. 처음에 세코이아 국립공원에서 본 세코이아 트리들을 올려다보며 이게 정말 미국이지 했던 기억이 새롭다.

내가 북가주로 이사 온 후 좋은 것 가운데 하나는 여기가 남가주보다 더 푸르고 더 많은 숲과 산들이 가까이에 있다는 것이다. 이곳으로 이사 온 후에도 늦게서야 그 존재를 알아차렸지만 아주 가까이에 수천, 수만 그루의 레드우드가 빽빽하게 들어차 있는 숲과 공원이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굳이 멀리가지 않아도 가까이에 캘리포니아의 자랑인 레드우드 숲을 걸을 수 있기에 오늘은 여러분들께 오클랜드에 위치한 레드우드 공원을 소개하려고 한다.

미국의 여성 참정권을 인정한 미국 수정헌법 19조 제정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미 전국에서 가장 큰 regional 공원관리 시스템을 가진 이스트 베이 공원국(East Bay Regional Park District)의 최초 5명의 이사 중 유일한 여성 이사였고 Mills College 총장으로 활약했던 분을 기념하기 위하여 2019년에 공원의 공식 명칭을 Dr. Aurelia Reinhardt Redwood Regional Park으로 개명한 레드우드 공원은 1833 에이커의 넓이를 자랑하며 공원 내에 조성된 등산로의 길이가 40마일에 이를 만큼 많은 트레일이 있어서 하늘 높이 쭉쭉 뻗은 레드우드 숲을 걸으며 삼림욕(森林浴)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사철 오픈이 되지만 4월부터 10월까지는 주말이나 공휴일에 한해 공원입장료를 차량당 5불씩 받으며 그 외의 다른 기간에는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공원 입구에 비치되어 있는 트레일 지도를 보고 자신의 능력에 맞는 트레일을 찾아 적당한 거리를 걸으면 도심의 복잡한 삶에서 벗어나 가슴이 탁 트이는 쉼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초보자들은 공원 입구에서 Stream Trail을 따라 올라갔다가 돌아오는 길을 권해 드리고 싶고, 조금 챌린지 한 코스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Stream Trail을 타고 올라가서 Tres Sendas Trail을 만나면 좌회전, French Trail을 만나서 좌회전, Chown Trail을 만나 좌회전, Stream Trail을 만나 우회전하여 돌아오는 루트를 권해드린다. 지도만 지참한다면 얼마든지 본인의 능력에 맞게 난이도나 길이를 조정할 수 있으니 아주 뜨거운 여름만 아니면 언제라도 가서 레드우드 그늘로 난 트레일을 걸으며 일상의 스트레스를 날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톤치트의 치유효과는 덤으로 얻게 되길 바란다.

공원 주소: 7867 Redwood Road. Oakland, CA 94619

Hyundae News USA   (415)515-1163  hdnewsusa@gmail.com   P.O. Box 4161 Oakland CA 94614-4161
                                                                                                                           ©Hyundae News US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