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장 관리 요령

애니 부동산 칼(408) 561-0468



초여름의 문턱인 6월부터는 여름 방학의 시작 그리고 아직도 코로나-19 사태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이유로 외출 여행 자제가 있을 것을 대비한다면, 이런 캘리포니아 날씨에 수영장이 있는 가정에서는 이제 수영장을 오픈하면서 본격적인 여름의 매력으로 빠질 준비를 해야 것이다. 이렇게 여름에는 몫을 톡톡히 해내는 수영장도 가을 이후부터는 그렇게 귀찮은 존재가 따로 없다. 이듬해 여름까지는 사용하지도 못하면서도 꾸준히 돈을 들여 관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여름철 수영장을 사용할 때는 관리를 철저히 하다가 가을이나 겨울에는 관리에 소홀하기 쉽다. 내년 여름 새로 사용할 시기에 새로 손을 보면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영장 관리는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사항들을 하지 않았을 경우 비용이 들어갈 수도 있으므로 비수기에도 관리가 필요하다. 그래서 이번 호에는 수영장 관리에 관한 전반적인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자. 수영장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관리에 소홀하면 된다. 수영장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관리인을 일시적으로 해고하거나 서비스 일수를 줄이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수영장을 많이 사용하는 여름철은 물론 비수기에는 수영장 관리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꾸준하게 관리를 주던 풀맨을 필요할 때만 번씩 오라고 하면 돈을 절약할 같지만 오히려 돈이 들어간다. 수영장에 떨어진 낙엽은 물을 흡수한다. 물이 적어지게 되면 물의 순환이 힘겹게 되고 자칫하면 모터가 고장이 나게 된다. 2 마력 용량의 모터를 교체하려면 5백 달러는 족히 들어야 한다. 또 물에 떨어진 낙엽은 2~3을 지나면 물속으로 가라앉는다. 그러면 수영장은 최악의 상태가 된다. 낙엽을 건져내야 함은 물론 바닥 청소도 한두 번으로 된다. 서비스를 줄이면 엑스트라로 들어가는 비용이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타이머를 점검하라

수영장 물은 순환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고여 있는 물과 마찬가지가 되기 때문에 썩을 수가 있다. 여름에는 하루에 8시간, 겨울에는 적어도 4시간 정도는 순환이 돼야 한다.

타이머는 알람 시계와는 달리 고장이 나는 편이다. 고장이 나면 고장이 채로 끊임없이 돌아간다. 전력 허비는 당연한 일이고 자칫하면 수영장 물을 빼야 하는 상황이 올지 모른다.

주택 소유주들은 여름에는 타이머를 체크하다가도 겨울에는 이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수영장 관리인이 1주일에 번씩 온다고 해도 적어도 1주일에 정도는 타이머를 체크해야 것이다.


워터 컨디셔너(water conditioner)를 체크하라

수영장 물은 클로린과 애시드라는 케미컬로 조절한다. 클로린은 물을 맑게 하는 역할을 하며 애시드는 물을 광채 나게 한다. 워터 컨디셔너는 클로린과 애시드의 균형을 잡아주는 구실을 하는 파우더로 케미컬이다. 워터 컨디셔너를 소홀히 하면 나중에 공사를 해야 할지 모른다.

농도가 80-100 정도면 정상으로 보는데 농도가 낮게 나타나면 케미컬을 넣으면 되지만 농도가 너무 높으면 수영장 물을 빼야 한다.

물의 높낮이를 관찰한다

자주 사용하는 여름에는 물이 줄면 채우면 되지만 겨울에는 이를 체크하지 못한다. 간단한 점검이지만 이를 방치하면 수영장이 지저분해진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수영장 물은 순환해야 제구실을 한다.

물은 빠져나가는 입구; 스키머라고 한다. 스키머를 통해 파이프를 타고 모터에서 당기는 필터에서 걸러진다. 걸러진 물은 리턴 라인을 통해 수영장으로 다시 돌아온다. 그런데 물이 너무 많으면 위에 있는 먼지는 스키머를 통해 필터로 가지 못한다. 반대로 물이 적으면 스키머로 흘러 들어가는 물이 없기 마련이다. 결국 모터는 헛돌다가 열을 받으면 정지한다. 물의 높낮이만 관찰해도 공사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낙엽을 걸러내는 네트와 풀을 준비하라

비수기에 떨어진 낙엽은 집주인이 부지런히 걸러내야 한다. 둥둥 떠다니는 낙엽이 스키머에 빨려 들어가면 순환에 이상이 생길 있다. 이럴 경우에 대비해 낙엽을 걸러내는 자그마한 망사 바스켓을 스키머 입구에 설치하는 것도 요령이 있다.


수영장 커버는 옵션이다

커버는 오히려 여름에 많이 사용한다. 물이 너무 뜨거워지거나 차가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또한 물에 잎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커버를 설치할 있다. 가격은 수영장 크기에 따라 다르나 싸게는 기백 달러부터 롤러 식으로 수천 달러까지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