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올해 안에 집을 사거나 재융자를 권합니다”

사업장 재개에 따른 비즈니스 단체 시리즈 <제4회> 재융자 받으려면 페이먼트 유예 해결 최우선

<특별 인터뷰: 모기지 월드 대표 김지숙> 캘리포니아 주가 본격적인 사업재개 시행에 들어갔다. 코로나19 가이드라인을 지키는 조건으로 사무실과 Retail 매장이 오픈하고 경제활동을 시작하고 있다. 주 정부에서 교회도 재적 인원의 25% 또는 최대 100명 미만으로 교회 리오픈 조건을 제시했지만, 카운티마다 코로나 감염자 숫자에 따라 다르다. 일부 사업장의 오픈했다고 코로나 팬데믹으로부터 안전하다는 뜻은 아니다. 본지는 사업장 재개에 따라 한인 비즈니스와 단체들의 빠른 안착과 활성화를 위해 코로나 전과 후의 단체와 업종별로 변경된 사항을 집중적으로 취재하고 있다. <편집자주>

이번 주는 지난 30여 년 이 지역에서 융자 전문인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03년부터 융자회사 모기지 월드를 운영하고 있는 김지숙 대표를 지면으로 초청해 코로나 사태 이후의 주택 융자 현황과 이자율에 관한 최신 정보와 조언을 들어본다. 김지숙 대표는 현재 북가주 한인 부동산 융자 협회에 회장으로 봉사하고 있다. 특별히 코로나 19 관련 PPP 등 융자프로그램에 대한 주의사항도 함께 짚어 보는 시간을 갖는다.


(문) 예기치 못한 코로나19 어려운 시기에 집과 비즈니스를 지키기가 쉽지 않습니다.

어떤 대비를 해야 합니까.

많은 분이 예상치 못했던 코비드 19의 힘든 상황을 맞이하셔서 어떻게 현명하게 내 집을 지키고 또한 융자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궁금증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눈에 보이지도 않고 알 수도 없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현재 전 세계가 혼돈에 빠져있습니다. 특히 미국은 많은 환자와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경제적으로도 엄청난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서 수많은 비즈니스들이 지난 몇 달긴 영업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이 임시 해고를 당하고 있어서 당장 매달마다 지급해야 하는 모기지 페이먼트나 또는 렌트비를 감당하기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연방정부에서는 채권자들에게 필요하다면 적게는 3개월에서 1년까지도 모기지 페이먼트를 유예해주라는 새로운 정책을 내놓았고 이에 따라 은행에서는 원하는 손님들한테 페이먼트를 유예 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청하신 분들 중에 페이먼트 유예가 끝난 이후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고 계신 분들이 많지 않습니다. 많은 손님이 페이먼트를 유예한 기간 동안의 페이먼트는 삭감이 되거나 페이먼트 상환이 연장된다고 알고 계시는데 이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대출을 받은 은행에 따라서 옵션이 다릅니다. 그래서 다음 사항들을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첫째는 페이먼트 유예가 끝나고 나서 그 동안에 내지 않았던 페이먼트를 한꺼번에 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다시 정상적인 페이먼트를 하면서 밀린 페이먼트를 6개월 또는 9 개월 동안 나누어서 내는 것입니다. 마지막 세번째는 밀린 페이먼트 기간 만큼 융자 만기 기간을 연장해주는 방법인데 이 옵션으로 받는 채권자들은 적은 수에 해당되고 대부분은 첫번째나 두번째 옵션으로 페이먼트 유예를 받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유의하셔야 할 점은 부득이한 상황이 아니라면 페이먼트 유예는 신청하지 않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지금 최저 모기지 이자율을 기록하고 있어서 많은 분이 재융자를 신청하시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이자율이라고 하더라도 페이먼트 유예를 신청하신 분들은 재융자를 진행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페이먼트 유예를 신청한 분이 융자 시청 불이익 있습니까. 페이먼트 유예를 신청해도 크레딧 점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말하고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크레딧 리포트에 Account in Forbearance 라고 명시가 되어서 나오기 때문에 그러한 분들에게는 재융자를 신청한 은행에서 융자를 해주려고 하지 않습니다. 이 기록 자체가 현재 손님의 경제 상황이 안 좋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어서 크레딧 점수와 상관없이 은행에서 대출을 꺼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런 분들이 재융자를 하려면 페이먼트 유예를 멈추고 밀린 페이먼트를 완불하셔야만 재융자가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페이먼트 유예 기간이 끝나고 나서 정상적으로 3개월간 유예받았던 페이먼트를 지불하게 되면 재융자가 가능하게 된다고 하지만, 이 기간이 계속해서 바뀌고 있어서 최근 정보는 융자 전문인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PPP 융자 또는 EIDL Loan을 받은 분도 융자할 있습니까.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정부 재난 보조 지원금인 PPP loan 또는 EIDL loan을 신청해서 받으셨는데요, 이 기록 또한 크레딧 리포트에 나오면 재융자 진행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PPP loan을 신청한 분들의 경우에는 예전에는 필요 없었던 지난 4개월 동안의 Business bank statement와 2020년 현재까지의 Profit and loss statement도 제출하셔야 합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에 줄어든 수입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지난 4개월 치 비즈니스 은행 스테이트먼트에 나와 있는 총수입을 확인하고 수입이 작년 비례 너무 많이 줄어든 경우라면 재융자를 받기가 힘들어집니다.

또한, 융자 진행 기간에도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매출 증명서, 즉 청구서나 매상 영수증 등을 펀딩 전에 증빙 서류로 제출해야 합니다. 만일 월급을 받는 경우라면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에 비해서 훨씬 수월하지만 예전보다 더 철저하게 펀딩 바로 1~2일 전에 손님의 재직 증명을 확인한 후에만 펀딩을 해주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에 융자를 받는데 더 까다로워지고 수입과 재직 증명 등의 추가 확인절차가 생기면서 손님들과 융자인들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내년 세금 보고서는 수입이 줄어들 확률이 많기 때문에


() 이자가 내려서 올해 집사기가 적기라고 말할 있는가 올해 안에 집을 사시거나 재융자하시기를 권합니다. 이러한 팬데믹 사태가 모두에게 처음이어서 은행들도 급하게 생긴 새로운 정책 이후에 발생되는 예상치 못한 어려움이나 기존 가이드라인과 맞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차츰차츰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미리 준비하셔서, 낮은 이자율의 혜택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현명한 선택을 하시므로 더욱 나은 미래를 설계하시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의: (408)736-8800 (김지숙 대표)

<김동열 기자>






Hyundae News USA   (415)515-1163  hdnewsusa@gmail.com   P.O. Box 4161 Oakland CA 94614-4161
                                                                                                                           ©Hyundae News US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