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모든 분들이 생활 방식을 바꾸어야 합니다”

쟌 김 시니어 건강 보험 에이전트 특별 인터뷰 (산타클라라 시니어 메디칼 그룹)

청결과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필수

캘리포니아 주가 본격적인 경제재개 시행에 들어갔다가 지금 주춤하고 있다. 그 이유는 코로나19이 경제재개와 함께 다시 재확산되는 조짐을 보이기 때문이다. 코로나19 가이드라인을 지키는 조건으로 사무실과 Retail 매장이 오픈하고 경제활동을 시작하고 있다지만 아직도 마음을 놓을 단계는 아닌듯싶다. 일부 사업장이 오픈했다고 코로나 팬데믹으로부터 안전하다는 뜻은 아니다. 본지는 사업장 재개에 따라 한인 비즈니스와 단체들의 빠른 안착과 소통을 위해 코로나 전과 후를 집중적으로 취재하고 있다.

<편집자 주>

(질문) 시니어 건강보험전문인으로 코로나 19 이전에 일은?

대부분 회원께서 언제든 필요하신 시간에 사무실을 방문하거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은 거주지 또는 편리한 특별한 장소에서 만나 건강문제나 그 외의 보험 등 여러가지를 상담했습니다.

(질문) 코로나19에 대비 시니어들이 준비해야 사항은?

누구나 Covid-19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접촉할 수밖에 없는 가족이나 건강 관련 종사자로부터 감염될 가능성이 크며 코로나에 걸린 시니어는 중증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다음은 CDC 권고 사항입니다. *열이 있는 사람을 가까이하지 말아야 합니다. *눈, 코, 입을 만지지 마십시오. *의료진료를 받을 때를 제외하고는 집에 머무르십시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휴지로 잘 가리고 사용한 휴지는 꼭 휴지통에 버리십시오. *자주 손에 닿는 물체 및 표면을 청소하고 소독하십시오.

*비누와 물로 최소 20초간 손을 닦으십시오. 발열, 기침, 숨이 찬 증세가 있으면 속히 의료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야 합니다. 혹시 현재 가입하신 시니어 메디케어 우대보험이나 보충보험이 있으시면 해당 보험사로 문의 혹은 감염(감염 의심) 신고를 하시거나 에이전트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코로나19 감염 또는 감염 의심에 대비해?

독감은 개인적 전파 가능성이 약 1.3명일 때 코로나바이러스는 약 2.5명, 독감의 잠복기가 1~4일 일 때 코로나바이러스는 1 ~ 14일로 알고 있습니다. 독감으로 인해 입원하는 경우는 2% 이내지만 코로나바이러스의 경우 19%에 달하고 있으며 사망률 또한 독감은 0.1% 미만인데 반해 코로나바이러스의 경우 3%를 넘고 있습니다. 만약 시니어 분께서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의심이 들면 가족이나 지역사회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즉시 자가격리 등 노력해야 합니다. 의료진료를 받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외출을 삼가세요. 또한, 직장, 학교 또는 공공장소를 찾지 말고 대중교통, 차량공유, 또는 택시 이용을 피하십시오.최대한 집안의 타인과 떨어져서 특정 방안에 머물러야 하며 가능하면 별도의 욕실을 사용해야 합니다. 접시, 물잔, 식기, 수건 또는 모포를 타인과 공유하지 않으며 애완동물과의 접촉을 피하십시오. 안면 마스크를 착용하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입과 코를 휴지로 가리고 사용한 휴지는 꼭 휴지통에 버리십시오. 즉시 20초간 비누와 물로 손을 닦거나 60~95% 알코올을 포함한 손 세정제를 사용하십시오. 상황을 주시하면서 의료종사자에게 바이러스 보유 혹은 보유 가능성을 알리십시오. 의료종사자를 통해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는 2차 감염 위험이 낮다고 판단될 때까지 자가격리 대책을 유지해야 하며, 자가격리 대책 중단은 의료종사자나 주 및 지방정부의 협의로 건별로 정해집니다. 이때 개인정보는 엄격하게 보호됩니다. 이들 모두는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줄여 우리가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입니다.


(질문) 코로나19이 지속될 같은데 시니어들이 어떤 마음의 준비가 필요합니까?

모든 분이 생활방식을 바꾸어야 하겠습니다. 첫째, 개인의 생활방식 전환과 집안의 청결입니다.

친구 및 가족과 문자, 전화하거나 자주 영상 통화를 합니다. 규칙적인 취침시간과 기상 등 정기 일정을 유지하며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과도한 간식과 음주를 피하여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야 합니다.

둘째, 기저질환이 있으신 분은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심장, 신장병, 당뇨병, 혹은 면역체계를 억제하는 상황이신 분은 모든 분을 위험군으로 간주하여야 하며, 식기나 다른 일상용품을 정기적으로 소독하여야 합니다. 중증이면 가능하다면 가족 혹은 간병인 한 분이 환자를 돌보도록 합니다.

셋째, 마스크와 사회적 거리두기를 생활화해야 합니다. 박물관이나 레스토랑, 쇼핑, 심부름, 공적 외출 시 마스크 착용을 필수적으로 하고 다른 사람과 함께 걸을 때도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마스크 없이 타인과 마주하는 것은 무례한 행위로 간주합니다. 단 혼자 걷거나 달릴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습니다. 이때에도 6피트 이상의 사회적 거리두기는 꼭 지키시기 바랍니다.

저희 에이전시에서는 'Shelter in Place' 가 시행된 처음 3개월 동안은 전화상담을 해오다가 6월 20일 이후 전화 예약을 전제로 하루 2~3분을 만나 뵙고 있습니다. 단 손 세정제와 마스크를 사무실에 비치해 두고 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을 필수로 하고 있습니다.


(질문) 오는 10월부터 시니어 메디케어 변경 기간인데 어떤 점에 세심한 관찰과 변경이 필요합니까? 시니어 메디케어 보험을 취급하는 모든 에이전트가 매년 치르는 AHIP 교육과 시험이 지난주에 시작되고 각 보험사의 자기 제품소개 및 교육이 있을 예정이라, 시니어 보험 에이전시는 7월에 새해를 시작합니다. 그러나 올해는 특별한 해입니다. 원래는 Face to Face 미팅이라 하여 몇몇 보험사들이 강의 장소를 빌려 지역별로 에이전트들을 불러 모아 교육을 하기도 합니다. 아직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올해는 모두 webinar 등 온라인으로 진행될 것 같습니다. 에이전시에서는 통상 8월과 9월에 보험사나 의료그룹들과 함께 이벤트 계획을 수립하여 10월, 11월에 시니어 분들을 대상으로 한 Seminar 등 각종 행사를 진행합니다. 현재로서는 이러한 단체 행사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전화상담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기는 하겠지만 부득이한 경우 시간을 조정하여 하루에 5(다섯)분 면담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무실 구조변경을 위해 7월 중 같은 건물 내의 더 넓은 공간으로 확장할 것입니다. 출입관리에 대한 상세한 안내를 드릴 계획입니다. 오히려 단체 모임을 통해 많은 분을 대상으로 같은 주제를 다루기보다는 시니어 분들과의 개별적 대화에 집중하여 더욱 세심하게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모두가 어려운 상황이나 오히려 서로가 노력하여 더욱 나은 미래를 만드는 게 우리가 할 일이라 생각합니다. 시니어 여러분의 안전과 건강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문 의: (408) 249-8000, (408) 314-4079 주 소: 3575 Stevens Creek Blvd. Ste # J, San Jose CA 95117

<김동열 기자>

Hyundae News USA   (415)515-1163  hdnewsusa@gmail.com   P.O. Box 4161 Oakland CA 94614-4161
                                                                                                                           ©Hyundae News US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