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주 동안 신체 변화로 정신건강 싱태 알 수 있어


<9월 이스트베이 평생교육원 정기 모임>

한수정 동양인 정신 건강센터 슈퍼바이져 강의 담당 제1부 권혁인 목사 설교

이스트베이 평생교육원(회장 신현삼 주교) 9월 정기모임이 지난 17일 시온장로교회(담임 신태환 목사) 본당에서 열렸다.

이날 제1부 예배 순서에서 권혁인 목사(버클리 한인연합감리교회 담임)는 '그리스토인의 정체성'에 관한 설교를 했다. 박례일 찬양사역자가 특송을 했다. 이어서 열린 제2부 행사에서 한수정(동양인 정신건강 센터) 슈퍼바이져가 '이웃, 가족, 그리고 나의 정신건강'이란 주제로 강의를 했다.

한 슈퍼바이져는 “정신질환 이라면 우울증을 연상케 되는데 우울증이 바로 정신건강의 이상을 의미한다”면서 “ 정신질환의 발생 요소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지난 2주간 동안의 신체 변화를 근거로 자신의 상태를 되돌아 보면 변화된 자각증세를 발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주의 깊게 볼 증세는 체중의 증가 또는 감소, 수면 정도, 하루 동안 침대 안에 머무른 시간, 피로감, 우울증세, 짜증, 집중력 부족 등의 변화를 점검하면 자신의 정신상태가 어디에 머물고 있는지를 알수 있다”라고 덧 붙였다.

이런 증세의 변화가 심하면 초기 자살 충동을 느끼게 되는 만큼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권유했다. 가족 서로 간 관심있게 어떤 생활의 변화가 있는지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도 있으며 특히 노인들의 경우 이런 증세에 거의 무방비 상태인 만큼 본인은 물론 지역사회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다음달 10월 정기 모임은 15일(목) 오전 11시 이철훈 치과의사가 '노인들의 치아 관리'에 대한 강의를 할 예정이다.

그리고 11월 부터는 한반의료 봉사(침술, 진맥,약 처방) 가 다시 계속 된다.

평생교육원 무료봉사센터(510-245-713/510-287-6727)는 지역 한인들의 높은 관심 속에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만큼 많은 이용을 기다리고 있다.

평생교육원 관련 문의 사항은 (510)948-8808 또는 (510)912-1955으로 하면 된다.

사진: 한수정 동양인 정신건강 슈퍼바이져가 노인정신건강에 관한 강의를 하고 있다.


Hyundae News USA   (415)515-1163  hdnewsusa@gmail.com   P.O. Box 4161 Oakland CA 94614-4161
                                                                                                                           ©Hyundae News US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