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선의 미국문화 & 생활영어


이런 경우에는?

개인 수표로 지불하려고 할 때 수령자의 이름을 뭐라고 써야 될 지 물어봐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누구 앞으로 수표를 써 드릴까요?”라는 말은 영어로 어떻게 하나요?

영어로 이렇게 !

“누구 앞으로 수표를 써 드릴까요?” 또는 “수령자를 누구로 써 드릴까요?”라는 뜻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표현은 “Who do I make this out to?”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Who do I write this out to?”, “To whom do I make out the check?” 또는 “Who do I write this check to?” 등과 같이 말할 수 있겠지요.

한국과 미국에서 은행계좌를 개설하고 신용거래를 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아마 개인 수표(personal check)의 사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사용법이 익숙치 않아 실수를 하기도 하지요.

수표 하단을 자세히 보면 몇 가지 일련 번호들이 있는데 이들은 각자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번호들 중 맨 앞에 나오는 아홉 자리 일련번호는 은행간 고유식별번호 (routing number)로 은행간 온라인 송금시 꼭 필요한 번호이지요. 그 다음에 오는 번호는 각 개인의 계좌번호(account number)이며, 맨 끝에 나오는 것은 수표의 일련번호입니다.

미국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지불 방법으로는 현금, 개인 수표, 크레딧 카드, 현금 카드, 그리고 머니 오더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 일상적으로 익숙치 않을 수 있는 머니 오더(Money order)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보지요. 머니 오더는 한국말로 하자면 ‘우편환’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우체국 또는 그로서리 스토어나 편의점(convenience store)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입시에 구매자는 머니 오더에 수령자의 이름을 기재하고 필요한 금액 전액을 현금으로 일시에 지불해야만 하므로 수령자의 입장에서는 확실한 지불금을 보장받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요. 구매자측에서는 가게에 직접 가서 구입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수수료(nominal fee)를 내야 한다는 단점도 있지만, 우편으로 구입액을 보내야 할 때 개인 수표(personal check)를 보내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없앨 수 있고, 수령자가 은행구좌가 없어 온라인 송금(wire transfer)을 할 수 없을 때 용이하여 여전히 많이 애용되고 있는 지불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만일 타인으로부터 머니 오더를 받은 수령자는 미 전국 우체국 어느 곳에서나 이를 현금화할 수 있지요.

Dialogue

A: Your total is $63.65.

(총 63달러 65센트입니다.)

B: Do you accept personal checks?

(개인 수표로 내도 되나요?)

A: Yes, we do.

(예, 받습니다.)

B: Who do I make this out to?

(누구 앞으로 수표를 써 드릴까요?)

Extra Expressions

I'd like to buy a money order for $ 100.

(100달러 짜리 머니 오더를 사려고 합니다.)

Do you prefer to pay by check or by credit?

(수표와 크레딧 어느 것으로 지불하길 원하세요?)

Please make it out payable to Jamie Lee.

(수표를 제이미 리 앞으로 지불될 수 있게 써 주세요.)

Could you hold it for a week?

(일주일 있다가 넣어 주실 수 있나요?)

Carrying large amounts of cash is dangerous.

(많은 액수의 현금을 소지하고 다니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I transferred $4,000 to my daughter’s account.

(딸의 은행계좌로 4천 달러를 송금했어요.)

How much do you charge for a wire transfer?

(온라인 송금 수수료가 얼마에요?)

My credit card isn’t working. What should I do?

(크레딧 카드가 안 되는데 어떻게 해야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