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서울 이야기


민족의 명절 추석

추석은 고대 사회부터 있었던 만월의 명절입니다. 달의 고마움을 감사하고 달을 위해 달떡을 만들었으며 그래서 중국은 월병,한국에서는 초생달을 닮은 송편을 만들어 먹었다고 합니다.

추석은 음력 8월 15일로 다른 말로는 한가위라고 합니다.

"한"은 크다는 뜻이고 "가위"는 가운데 라는 뜻을 가진 옛말이라고 합니다.

즉 한가위는 8월의 한가운데 있는 큰 날이라는 뜻 입니다.

여러분의 금년 한가위는 어떻습니까? 그래도 성묘도 하고,고향에 가거나 해외 여행 또는 휴식을 취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북한의 핵실험.한진해운 사태 등 대내외적 여건이 나빠져서 걱정입니다. 그러나 여러분 행복한 추석되시고 재충전해서 다시 열심히 뛰는 계기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추석 잘 지내세요.

이인원,정장식,하일성씨의 자살

이인원 롯데구룹 부회장과 정장식 전 포항시장,유명 야구 해설위원인 하일성씨등이 최근 잇달아 자살 했다. 이런 저런 인연으로 알만한 사람들이기에 안타까움과 충격이 컸다. 이들 3인의 자살 이유는 모두가 다르지만 극단적인 선택인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점과 모두 넥타이로 목을 매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들 3인은 잘알려진 유명인사인데도 결국 자살했다는 사실이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표출 했다는 점에서 심각하게 받아 들여야 한다. 이인원씨와 정장식씨는 모두가 교회 장로다. 생명은 하나님이 주신 고귀한 선물이며 하나님의 뜻이 아닌 자살은 기독교에서는 절대 용납 될 수 없는데도 그들은 끝내 자살을 선택 했기에 더욱 안타깝다.

한국에서는 매년 1만 4천명이 자살해 OECD국가중 2003년이래 자살율 1위를 기록 하고있다. 북한의 김정일 정권에서 엘리트들의 탈출이 문제 되지만 한국사회에서는 이런 엘리트들의 자살문제도 심도있게 받아 들여져야 한다. 자살은 일차적으로 개인의 책임이지만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도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할 시점이 왔다. 특히 자살자의 93.4%가 자살을 암시 한다는 사실은 사회의 관심이 요구되는 이유가 되기도 하다. 우리도 주윗 사람들의 아픔에. 관심을 가져봅시다.


Hyundae News USA   (415)515-1163  hdnewsusa@gmail.com   P.O. Box 4161 Oakland CA 94614-4161
                                                                                                                           ©Hyundae News US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