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배우는 한국 역사문화


서니베일에 위치한 다솜한국학교에서는 2015-2016년 한인 이민사 학습지 발간에 이어 2016-2017년에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된 한국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을 주제로 1년간 역사문화 교육을 하기로 정하고 매달 한 가지씩의 주제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주제는 조선의 궁궐, 조선왕조실록, 동의보감, 수원 화성, 직지 등이다. 첫 주제로 세계문화 유산인 창덕궁을 포함한 조선의 궁궐에 관한 스토리텔링 수업을 가졌다. 궁궐은 임금님 가족이 사는 궁과 임금님과 신하들이 일을 하는 궐로 나누어져 있음을 배우고, 궁궐을 지키기 위해서 성곽을 쌓고 드나드는 통로로 4대문이 있음을 설명하고 궁궐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동영상으로 보며 학생들과 의견을 나누었다

오늘날의 주민등록증과 같은 역할을 한 호패를 만들어 보고 왕가의 어른께 문안드리기, 세자의 공부 시간, 임금님과 신하들의 어전 회의, 대비마마의 생신축하 잔치 등의 내용으로 학생들이 함께 의논하여 롤플레이를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이 준비한 내용과 다른 팀이 발표할 때에 청취하는 태도들을 고려하여 순위를 정해 약과, 유과 등의 상품을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앞으로 3주간 한국학교 시간에 반 별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궁궐에 관한 학습지를 공부함으로써 조선의 궁궐의 위치, 궁궐에 산 사람들, 궁궐 지도 만들기, 일월오봉도 그려보기 등의 학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나머지 주제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여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 유산에 관하여 긍지를 가지고 학교의 친구들에게도 널리 소개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전체 강의

임금님께 문안드리는 공주님들


Hyundae News USA   (415)515-1163  hdnewsusa@gmail.com   P.O. Box 4161 Oakland CA 94614-4161
                                                                                                                           ©Hyundae News US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