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선의 미국문화 & 생활영어


이런 경우에는?

6월인데도 아침 저녁으로 아직도 쌀쌀하게 느껴지는데요. 너무 춥거나 덥게 느껴지는 날에 대체 온도가 몇 도가 되는 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오늘 기온이 어떻게 되지요?”, “오늘 기온이 몇도에요?”라는 말은 영어로 어떻게 하나요?

영어로 이렇게 !

“오늘 기온이 어떻게 되지요?”는 라는 말은 “What’s the temperature today?”라고 하면 되겠지요. 이와 함께 “What's the highest/lowest temperature today?” 또는 “How hot/cold is it going to be today?” 등의 표현을 쓸 수 있겠습니다.

미국으로 이민 온 첫날부터 혼동되는 여러 가지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온도체계이지요. 한국에서 익숙하던 섭씨(Celsius)와 달리 화씨(Fahrenheit)로 표기된 기온이 도저히 얼마나 추운지 더운지 감이 오지 않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많은 국가들이 섭씨를 사용하고 있지만 미국은 화씨를 사용하는 몇 안되는 나라 중 하나이지요. 현재 미국 외에 Belize(유카탄 반도 남동부에 위치한 영국 연방 독립국)와 Canada에서 2차 체계(secondary scale)로 화씨를 쓰고 있는 정도로 사용 국가들이 적은데도 미국이 이를 고집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의견이 분분합니다. 미국인들이 보수적이어서 그렇다, 또는 예전에 섭씨로 바꾼 적이 있으나 사람들이 너무 혼란스러워해서 다시 바꿨다, 혹은 그냥 독일에서 들어온 초기 온도 체계를 계속해서 쓰고 있는 것이라는 등의 설들이 있습니다.

화씨는 네덜란드계 독일인 Fahrenheit가 물이 어는 온도를 32도, 끓는 온도를 212도 하고 이 사이의 온도를 180등분 한 온도체계입니다. 학자의 이름을 따서 Fahrenheit로 읽고 앞글자F로 표기하는 것이지요.

섭씨온도 체계(Centigrade scale)는 스웨덴의 천문학자Celsius 라는 물리학자가 물의 어는 점을 0도, 끓는 점을 100도로 정하고 그 사이를 100등분 한 온도체계로 마찬가지로 이름의 앞자 C를 따서 쓰고, 학자의 이름을 따서Celsius 또는 Centigrade 라고도 부르지요. 섭씨를 화씨로, 화씨를 섭씨로 바꾸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Celsius = (화씨-32)x 5/9

* Fahrenheit = 섭씨 x 9/5 + 32

화씨에 대한 감이 오지 않을 때 이렇게 복잡하게 계산하기 보다는 대략 60도 이하는 추운 날씨, 70~75도는 활동하기 좋은 온도, 85도가 넘어가면 더운 날씨 100도가 넘어가면 찜통 더위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Dialogue

A: How come it’s so cold in June? What’s the temperature today?

(6월인데 왜 이렇게 춥죠? 오늘 기온이 몇 도인지 아세요?)

B: I don’t know the exact temperature, but I guess it’s below 60 degrees.

(정확한 온도는 모르겠지만, 60도 보다 낮을 거 같은데요.)

A: It’s too cold! It feels like winter still.

(너무 추워요! 아직도 겨울인 거 같네요.)

B: I don’t know why it’s so cold this year! It was much warmer last year.

(올해는 날씨가 왜 이렇게 추운지 모르겠어요! 작년엔 훨씬 따뜻했는데요.)

Extra Expressions

Why does the US use Fahrenheit instead of Celsius?

(미국은 왜 섭씨 대신에 화씨를 사용하지요?)

The temperature dropped very low this morning.

(오늘 아침은 온도가 많이 내려갔어요.)

I'd say it's about 80 degrees Fahrenheit.

(아마 화씨로80도 가량 될 겁니다.)

The thermometer stands at thirty degrees Celsius now.

(지금 온도계가 섭씨 30도를 나타내고 있어요.)

How will be the weather tomorrow? (내일 날씨가 어떨까요?) How long do you think this weather will last? (이런 날씨가 얼마나 지속될 거라고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