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소통해요”


눈 깜빡 할 사이에 시간이 지나간다, 라는 옛 어른들의 말씀처럼, 정말 어느덧 일년 중 반 이상이 지나갔다. 졸업식으로도 바쁜 가정도 많았을 것이고, 학교가 방학을 했고, 또 여름 휴가를 계획하고 있는 가정도 많이 있을 것이다. 당신의 여름 계획은 어떠한가?

여름이 막 시작되고 있는 이 시기에,상담소를 찾는 많은 학부모님 중에는 벌써부터 가을학기를 준비하는 부모님들도 계시다. 자녀가 아직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대학진학을 준비하는 부모님부터 시간이 많은 이 여름을 한 시간이라도 알차게 보내고 싶어하시는 부모님들을 많이 만나게 되었다. 이러한 부모님들의 마음을 알아차렸는지, 많은 학교가 학교출석일을 늘리기도 하고, 썸머 캠프, 과외활동 등등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한 아동심리학 통계자료에 의하면, 요즘 10대 청소년들은 그 어느 시대의 청소년보다 많은 정보와 혜택을 누리고 있다고 한다. 이 통계자료에서는 ‘flood’ 라는 단어로 표현했는데, 한 마디로 아주 넘쳐 흐르게 혜택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청소년/소아 우울증을 겪고 있는 아이들이 매년 늘어나고 있고, 자살시도를 경험해 본 아이들이 또한 점점 늘어가고 있다고 한다. 드림빌더 상담소를 찾고 있는 아이들 역시 소아우울증을 겪고 있는 아이들이 상당수에 이른다. 올해 4살이 된 남자아이는 유치원을 시작하면서부터 가끔 폭력적인 행동이 보여 상담소를 찾았다. 부모님에 의하면, 평소 좋아하던 놀이도 거부하고, 아이가 신경질적으로 변했다는 것이다. 혼자만의 시간이 주어지면 방 구석에 앉아 혼잣말을 한다고 했다. 12살이 된 남자아이는 비만 문제로 상담소를 찾았다. 움직이길 싫어해서 방안에서 먹을 것을 껴안고 매일 컴퓨터와 핸드폰만 만지고 있는 이 아이의 부모님은, 상담을 통해 밖으로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어했다. 18살이 되기 한달도 안 남은 여자아이 또한 부모님의 손에 이끌려 상담소를 찾았다. 부모님의 걱정은 성인이 될 준비가 하나도 안 되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혼자 알아서 밥을 먹는 다거나, 방을 치운 다거나 등등의 것들이 이 아이에게는 무관심하다고 했다. 내버려두면 하루 종일 잠만 자는 것이었다.

이 모든 상담 예들은 소아 우울증을 겪고 있는 아이들이다. 아이들/청소년들의 우울증은 어른들과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기에 발견/예방이 어렵다고 한다. 보통 소아우울증의 증상은 하나의 “소통” 으로 생각한다면 아마 더 이해하기가 쉬울 것이다. 말하자면, 많은 아이들/청소년들은 자신들의 행동으로 인해서 “도와달라” 고 표현 한다는 것이다. 어린아이가 표현하는 폭력 또한 하나의 언어 일수가 있으며, 먹을 것을 안고 방에서 나오지 않는 행동도 하나의 언어인 것이다.

우리는 우리 아이들과 얼마나 자주, 많은 “소통”을 하고 있는가? 우리 아이들의 언어를 관심있게 들어 본적이 과연 얼마나 될까? 그 어느때보다 많은 정보, 혜택, 물질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 아이들이지만, 그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건, 자신이 신나게 놀고 있는 모습을 누군가가 그저 바라만 보고 있어주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실력있는 미술 선생님, 프로그램 좋은 썸머캠프도 좋지만, 날씨 좋은 오늘 하루는 우리 아이들과 공원에서 한번 신나게 뛰어노는 건 어떨까?

*모든 상담관련내용은, 본인동의하에 공개되었습니다.

*상담의 예와 증상들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상담문의 및 연락처: projectdreambuilder@gmail.com // www.buildingdreamers.com


Hyundae News USA   (415)515-1163  hdnewsusa@gmail.com   P.O. Box 4161 Oakland CA 94614-4161
                                                                                                                           ©Hyundae News US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