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고독”


한 50대 아주머니가 상담소를 찾으셨다. 27년간의 결혼생활을 끝을 맺으시고 혼자 생활을 하기 시작하셨는데, 어디서부터 무엇을 해야할 지 모른다고 하셨다. 어린 나이에 결혼을 하시고 형제 둘을 키우셨는데, 잦은 싸움으로 인하여 큰 결단을 하셨다고 했다. 아들 두 분은 타 주에서 생활을 하시고 계시고, 아주머니 혼자 남동생이 있는 집 근처로 생활을 시작하셨다. 결혼을 시작으로 평생 주부로만 지내셨던 아주머니는, 막상 혼자만의 생활이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 시작이 어디서부터 시작이 되는지 모른다고 하셨다.

또 다른 내원자는, 대학교때부터 8년을 교제하던 여자친구와 헤어진 20대 후반인 남성 또한 비슷한 이유로 상담소를 찾았다. 흔히들 말하는 소위, “성격차이” 로 관계의 끝을 맺었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너무 많은 시간들을 감당하기가 어려웠다고 했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혼자 있을 땐 어떤 취미활동을 하고 싶은지 알 수가 없다고 했다. 누군가와 항상 함께 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던 이 남성분은, 자신을 더 알고 싶다며 상담소를 찾은 것이다.

또 다른 예는, 대학교를 우수하게 졸업하고 대기업에 취직해 높은 지위까지 오른 30대 여성은 회사를 그만두었다. 10년넘게 똑같은 일을 하고 항상 반복되는 생활이 갑자기 모든 것이 귀찮아 지고 있는 자신이 걱정되어 상담소를 찾게 되었다. 30대 중반이지만 정작 일을 그만 두고 앞의 두분 처럼, 자기 자신에게 주어진 자유로운 시간을 부담스러워 했다.

당신은 어떠한가? 약속도 계획도 없는 주말, 어떡해 시간을 보내고 있는가? 핸드폰 전화번호 목록에 있는 사람 중 전화 할 사람도, 연락 할 사람도, 만날 수 있는 사람도 없다면, 당신은 당신에게 주어진 하루 24시간을 어떡해 보내겠는가?

심리학에서는 한 사람에게 주어진 자유시간을 어떡해 보내는지에 따라서 외로움 (loneliness) 인지 즐거운 고독 (solitude) 인지를 구별하고 있다. 외로움은 보통 “나” 를 제외한 다른 것들로 많이 채워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마음이 허전함에 (필요 없는 물건을 산다거나, 사람들을 만나서 혼자인 시간을 피하려고 한다거나, 등등 “혼자”임을 견디지 못한다는 것이다. 반면 즐거운 고독 (solitude) 이 건강하게 형성되어 있는 사람에겐, 혼자이지만 마치 혼자이지 않은 것처럼 시간을 잘 보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맛있는 것을 먹으러 다닌다거나, 자신을 위해 비타민을 챙겨 먹는다거나, 평소 좋아했던 영화를 감상하는 등등, “나” 를 위해 다른 무언가를 나에게 채워 넣는 것이다.

즐거운 고독이 어찌 보면 이기적인 모습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즐거운 고독, solitude, 는 무조건 적인 자기애(自己愛, narcissism) 가 아니라, 나를 생각할 줄 알고, 나를 사랑해 줄 주도 알고, 또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알아가는 꼭 필요한 시간이라고 말하고 싶다. 내가 나를 사랑하지 않고 내가 내 자신을 잘 알지도 못하면서, 타인이 나를 사랑해 주길, 남이 내가 무엇이 좋고 싫은지 알아주길 원하는 것이 더 이기적인 모습이 아닐까?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가? 나는 내 모습의 어떤 모습을 제일 좋아하는가? 나는 나를 얼마만큼 사랑하는가? 이 질문에 대답이 어렵다면, 돌아오는 주말 음악을 들으며 가벼운 산책을 해 보는 건 어떨까? 내가 어떤 음악을 좋아하는지, 혼자만의 시간이 어떤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모든 상담관련내용은, 본인동의하에 공개되었습니다.

*상담의 예와 증상들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상담문의 및 연락처: projectdreambuilder@gmail.com // www.buildingdreamers.com


Hyundae News USA   (415)515-1163  hdnewsusa@gmail.com   P.O. Box 4161 Oakland CA 94614-4161
                                                                                                                           ©Hyundae News US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