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동전 한개의 가치는 얼마인가요?


<북가주 뉴스타 칼럼>

최근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이른바 가상화폐의 광풍 속에서 가치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됩니다.

오래 전 제가 학교에서 배울때는, 가치를 효용가치 또는 상품에 대한 교환가치의 형태로서 이해하고 설명하곤 하였습니다. 즉 고전적인 가치의 설명이라고 할 수 있죠. 좀더 확대해서 설명해보았자 현물 시장에서의 거래 가치, 미래의 가치에 대한 현재의 평가액을 대표하는 채권 또는 주식에 대한 가치 등이 당시의 주요 기사거리였죠.

언제부터인가 파생상품, 옵션거래와 같은 보통사람들은 이해하기 힘든 수학적 이론으로 무장한 가치에 대한 새로운 개념들과 이를 응용한 옵션 거래와 같은 금융상품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당초 파생금융 모델은 마이런 슐즈가 피셔 블랙교수와 공동으로 지난1973년도에 만든 옵션가격의 결정 공식을 바탕으로 하고있습니다. 이후 머튼 교수가 이 작업에 동참해 오늘날과 같은 머튼-슐즈 이론을 완성했습니다. 이 Mutton-Schultz 이론은 현대의 많은 경제현상을 설명하고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으며, 그 업적을 인정받아 1995년에 노벨상을 수상하기에 이릅니다. 보통사람의 보통 상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경제 게임이 시작된 샘입니다.

이번에는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가상화폐 또는 Cryptocurrency 가 금융시장을 강타하는 것을 목격하게 됩니다. Blockchain 이라는 생소한 수학이론과 컴퓨터 알고리즘으로 무장한 또다른 괴물이 등장한 것입니다. 이번에는 노벨상 수상자의 경제이론은 없고, 대신 사토시 나카모토로 대표되는 (실존 인물인지도 알수 없는) 몇사람의 유능한 프로그래머와 해커집단 들이 주도합니다. 고성능 컴퓨터와 네트워크 기술 그리고 암호화 기술을 이용하여 화폐기능에 대한 새로운 정의을 시도하며 기존 질서에 대항하는 도전장을 던진 형국입니다.

그 바탕이 되는 블록체인이라는 암호화 기술이 앞으로 금융거래뿐 아니라 정확성와 비밀유지가 요구되는 많은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무궁무진한 기술분야임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런데 오늘날 블록체인 기술 자체보다는 그를 이용한 대표적인 제품인 비트코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투자(투기)하는 상황입니다.

보이지 않는 가치를 어떻게 판단하고 계산을 해야할지 또다시 혼란스러울 따름입니다.

이번에는 보이는 가치에 투자하는 부동산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기로 합니다.

부동산 투자의 이점을 다음과 같이 들수 있습니다.

  1. 부동산은 보이는 가치에 투자합니다. (Tangible Asset)

  2. 부동산 시장의 변화는 비교적 예측 가능합니다.

  3. 부동산의 가치는 비트코인만큼 급격하게 변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위험부담이 적습니다.

  4. 장기 투자하기에 적당합니다. (Long Term Investment)

  5. 위험을 줄이기위한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Risk Mitigation)

  6. 인플레이션에 강합니다.

위험부담이 큰 투자와 위험부담이 적은 부동산 투자 사이에 적절히 규형을 맞추어야 할때입니다.

이덕구 408-663-4989

Facebook.com/douglas4989

douglas4989@gmail.com


Hyundae News USA   (415)515-1163  hdnewsusa@gmail.com   P.O. Box 4161 Oakland CA 94614-4161
                                                                                                                           ©Hyundae News US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