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부동산 에이전트는 오케스트라 지휘자


<북가주 뉴스타 부동산 칼럼>

부동산 에이전트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하고는 합니다. 부동산 거래 한건을 성사시키기 위해서는 여러분야의 전문가들이 일을하게 되고 그들과 효율적으로 그리고 정확한 시기에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하기때문입니다.

미국(특히 캘리포니아)의 부동산 거래를 위한 제도는 매우 잘 정립이 되어 있습니다. 어떠한 실수나 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철저한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안전장치가 제대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여러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이 거래에 관여를 하게 되고, 서로에 대한 (일종의) 견제와 감시를 통해서 어떠한 실수나 결점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지요. 오늘은 어떤 전문가들이 같이 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구매자 Buyer / 판매자 Seller : 당연히 팔사람과 살사람이 있어야 거래가 시작되겠죠.

2. 부동산 에이전트 : 구매자 (Buyer) 와 판매자 (Seller) 를 위해서 일하는 Agent 가 각자의 손님을 위해서 또한 손님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서 일을 합니다.

3. Title Escrow회사 : 부동산에 대한 소유권을 정리해주고 수수료를 받는 회사입니다. 한국식으로 얘기하자면, 등기부 열람부터 소유권이전까지의 모든 업무를 대행해주는 곳이죠. 그리고 담보권등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도 이것들을 거래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정리를 해주기도 하고, 또 새로원 소유권자가 은행의 융자를 얻어서 부동산을 구입하는 경우에 소유권과 담보권에 따른 서류를 작성해서 당사자들의 사인을 받아 확실하게 정리를 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양도증서 작성, 보증보험 구입, 채무결산, 등기 업무 외에 무엇보다 중요한 중간 수탁 업무입니다. 개인간의 돈을 주고 받는 대금결제를 중간에서 도와줌으로서 믿고 거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Loan / Mortgage 전문가 : 부동산을 구입하게 되면 많은 경우에 기관이나 개인으로부터 돈을 빌리게 되는데, 이때 필요한 돈을 쉽게 빌려서 부동산을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미국에서는 그야말로 돈을 빌릴 수 있는 구멍이 많이 있는데, 개인의 재정상태나 크레딧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이율과 상환 조건이 존재합니다. 이때 전문가를 통해서 내게 가장 유리한 조건의 융자를 찾아보고 또 융자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수수료등을 통해서 이익을 얻습니다.

5. 감정사 : Appraiser 는 융자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부동산의 시장 가치와 감정 가치가 대개의 경우 비슷하기는 하지만 꼭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감정사는 구입하고자 하는 부동산의 가치를 (비교적) 객관적 가치를 산정하게 되고, 그 가치를 기준으로 융자해주는 은행등의 기관에서 돈을 빌려주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사람들은 캘리포니아주에서 요구되는 교육을 이수했을뿐 아니라, 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증을 획득했고 또 정기적으로 면허 갱신을 위해서 소정의 교육과 테스트를 거친 전문가들입니다.

그외에서 각각의 거래 조건에 따라서 건축업자, 해당 시의 Planning & Building Department 와 같은 관청, 또 HOA 가 있는 소속된 Association 등과도 같이 일을 하게 됩니다.

물론 여기서 삑 저기서 삑 하는 불협화음이 들려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을까요? 역시 커뮤니케이션밖에 없습니다.

408-663-4989

Facebook.com/douglas4989

douglas4989@gmail.com


Hyundae News USA   (415)515-1163  hdnewsusa@gmail.com   P.O. Box 4161 Oakland CA 94614-4161
                                                                                                                           ©Hyundae News US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