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자랑스러운 한민족”


KBS라디오 “자랑스러운 한국인”프로에 소개 http://www.kbs.co.kr/radio/scr/hanaro/notice/index.html

안녕하세요? 실리콘밸리에서 인사드립니다. 이혜숙입니다.

-실리콘밸리 한인 상공회의소, 어떤 단체인가?

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인 상공인들과 경제 관련 단체들과의 정보교환과 협력을 통하여, 한국과 미국 그리고 동포 사회의 발전과 경제력을 높이는데 이바지하고자 만들어진 단체입니다

-실리콘밸리는 세계적인 IT 산업의 첨단 도신데 분위기는 어떤가요?

구글, 애플, 시스코, 테슬러등 굴지의 기업들이 있는 도시입니다. 자율주행, 인공지능, 로보틱스 등 4차 산업 혁명 주력 품목 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 투자 및 인수 합병이 활발한 가운데 벤처투자와 창업은 계속해서 증가 추세입니다. 단 계속 증가하고 있는 주택 임대료 및 높은 물가가 신규투자 및 창업에 대한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IT 분야에서 활약하는 우리 동포도 많은가?

글로벌기업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기업인 구글에 약 200여명 한인들이 엔지니어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단, 창업은 중국이나 인도 등 타국가와 대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실리콘밸리가 있는 산호세 시청에는 태극기를 다는 행사가 열리죠? 그런 모습을 보면 감격스러울 것 같은데?

네 ~~산호세 시청 광장에서 ‘6.25 참전 영웅들을 생각하면서 부르는 애국가는 동포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합니다. 한국 전쟁 발발 68주년을 맞아 ‘6.25 기념 태극기 게양식’이 6월25일 산호세 시청 광장에서 거행되었습니다. 산호세 시의회가 2012년 ‘태극기 게양식 결의안’을 통과시킨 후 올해 7회째 맞이한 게양식입니다

한국관련 행사도 열리나?

산타클라라 한미노인봉사회 주최로 한국전 참전용사들과 가족들을 초청해 그들의 희생과 헌신에 감사를 표하는 보은행사도 있었습니다. 미군 참전용사들에게 감사패와 SF 총영사관에서 평화의 사도 메달 증정 그리고 산타클라라 카운티 수퍼바이저가 발행한 인증서가 수여됩니다.

-이혜숙 부회장은 재미동포 청년의 창업을 도와왔다고?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돕고 있나?

1. 재미동포 청년의 창업은 2016년 미래 창조 과학기술부 산하기관 실리콘밸리 창조기술 혁신센터에서 시행한 재외동포 청년 창업을 위하여 버클리 로렌스랩 에서 로봇 관련 연구원으로 재직중인 임기병 박사를 창업 할 수 있도록 남편인 대한민국 과학기술인 헨리김박사께서 정보와 기술을 지원하였습니다.

2. 부경대 강인구교수 인솔로 글로벌 무역을 꿈구는 장보고 창업교육센터 학생들이 실리콘밸리에 견학 왔을때 헨리김박사를 모시고 학생이 개발한 제품 평가와 IT기술를 접목시켜 품질 향상을 시키면 더 좋은 상품의 가치가 된다는 조언과 한국 정부에서 자금을 받아 연구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3. 매년 열린 K-TECH SV / K-GLOBAL SV 행사 때 우수업체를 선정하여 개발 업체가 성장 할 수 있도록 정보, 자금지원 방법 조언, 현지정보, 미국 진출시 가격 및 시장성, 개인 정보 보안, 문제해결등 방안을 지원하였습니다.

4. 독일 대사관에서 추최하는 한독 포럼에서 만난 차세대 지식재산리더팀 5명 서울대 대학원 학생들을 만나 여러번 미국 실정과 정부자금 정보 제공등 많은 대화와 질문을 나누었습니다

-재미동포 청년들은 창업을 하는 경우가 많나? 취업을 하는 경우가 많나?

제 생각에는 취업을 하는 경우가 더 많을것 같습니다.

-동포청년들이 창업을 할 때 가장 주의할 점이 뭐라고 생각하나?

본인 스스로 창업에 대한 동기 부여가 확실해야 하고 사업에 대한 충분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혜숙 부회장도 잘 알려져 있지만, 한미산업혁신연구원장 부군 헨리김 박사님도 많은 노력을 했죠

네~1993년 에너지 파동으로 경제가 어려울 떄 산호세 시에 에너지 대책 도움을 줌으로 실리콘밸리 산호세 시장으로부터 명예 시민권을 받았습니다. 미국 연방 연구소 버클리 로렌스 연구소에 근무하는 세계 석학 닥터 알란 마이어에게 박사님이 개발한 에너지 절전제품들을 인증받았으며 전세계 국가에서 광고 선전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방전관의 자기식 안전기를 전자식 고주파 스윗칭 인버터로 대체함으로 에너지 절약 및 자기식의 단점을 대폭 보완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자식으로 대체 할 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세계 최초로 해결하여 각국에 특허 획득은 물론 국내 산업 기술 혁신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개발 제품의 품질 인정을 통해 국가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하였습니다다

한국 과학 발전을 위해 17개 부처에서 기술 자문 및 평가업무와 미래부,

산업자원부, 지식경제부, 보건복지부. 중소기업청. 국방부등 전자 전기 기술

지도사로 국가산업 발전에 공훈 인사입니다.

1997년에 “한국을 빛낸 사람들”과 “현대사의 주역” 책에 게재되었다

-대한민국 과학기술 대상, 장영실상 등을 받은 헨리김 박사님과는 어떻게 만났나?

박사님하고 저는 친구의 인연으로 만났습니다. 저와 결혼 한 후1997년에 대한민국 과학기술 대상, 장영실상 1998년에 대통령 표창장 ,통산산업부 표창장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셨습니다.

- 10월 25일, <독도의 날>입니다.

이혜숙 부회장께서는 독도 관련 활동도 하고 계시죠?

-​몇해전 미국 북가주에서 시작된 “대한민국 땅 독도 이름 되찾기 서명 운동”...얼마나 많은 분이 참여했나?

약 10만명 정도 서면 운동에 참여하였습니다

-당시에 기억 남는 일도 있을 텐데?

국가적인 차원에서 독도를 홍보하게 되면 일본에 거주하고 있는 동포들과 수출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지만 단합된 모습을 보여 주는 민간 차원에서 홍보는 효과적이라고 저는 생각했습니다.

-독도 관련 고지도. 동해 표기와 독도 소유권을 뒷받침하는 170여 점의 귀한 자료를 접한 적이 있다고?

네~~ 이곳 북가주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된 대한민국 땅 독도 영유권에 대한을 이름 찿기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고 경기도 원각사 정각 주지 스님께, 말씀 드렸더니 귀한 자료들을 선뜻 제에게 보내주셨습니다.

정각 주지스님과 저의 인연은 은사스님 사찰에서 선생님과 고문으로 약9년간 봉사활동 할 때 인연이니 벌써 30년이 흘렸습니다.

스님께서 동국 대학원 불교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계시면서 평소 불교 관련 고문서와 문화재 유물 자료 뿐 아니라 독도와 동해가 기명된 지도 자료 등… 우리 민족의 뿌리를 되새길 수 있는 증거 자료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시어 동해와 독도 관련된 고지도를 수집하게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독도에 대한 어떤 소중한 내용이 있던가?

네~~ 정각 주지스님께서 소장하신 약 1000점의 자료 중에는 초기 자료와 고지도 자료등을 가지고 계시는데 1750년 프랑스에서 제작된 일본 지도에 동해가 한국해와 일본해로 표기된 고지도 뿐아니라 동해와 독도가 표기된17~19세기 고지도를 비롯하여 1785년 영국 지도회사 토머스 키친사가 제작한 아시아 지도에는 동해가 일본해와 함께 병기되지 않고 한국해로만 표기된 지도도 있었습니다.

-그 자료들을 어떻게 했나?

SF총영사관에서 동해와 독도 고지도 170여점을 한국 외교부에 보냈고 그 담당자는 많은 자료와 관심에 고맙고 감사하다는 연락을 해왔습니다

일본정부와 민간단체의 로비 압력으로 구글 지도에서 2012년 10월 이후 ‘리앙쿠르 록스’((Liancourt Rocks)로 바뀐 ‘독도’(Dokdo)이름 바로찾기를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되겠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자랑스러운 한민족, 오늘은<실리콘밸리 한인 상공회의소> 이혜숙 부회장을 전화로 만났습니다.


Hyundae News USA   (415)515-1163  hdnewsusa@gmail.com   P.O. Box 4161 Oakland CA 94614-4161
                                                                                                                           ©Hyundae News US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