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다솜한국학교 오는 9월 7일 개강


23일, 교사 및 보조교사 연수회 개최

서니베일에 위치한 다솜한국학교(교장: 최미영)에서는 2019-2020학년도 개강을 앞두고 지난 8월 23일과 25일에 걸쳐 교사 및 보조 교사 연수회를 개최하였다. 학교 현황 및 학사 일정 안내로 시작하여 반 배정 및 교과서 소개 등으로 첫 날 교사 연수회를, 둘째 날에는 개강날에 할 일, 반 배정, 교과서 배정 등과 보조 교사 훈련이 진행되었다. 보조교사 연수회에는 모든 교사들이 함께 참석하여 이름, 한국학교 경력과 기억에 남는 사건이나 학생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며 자기 소개를 했다. 리더라는 것은 무엇일까를 생각해 보기 위해서 대화나누기와 서로를 잘 알기 위한 아이스 브레이킹 게임을 한 후에 최미영 교장 선생님이 학교 소개와 학사 일정을 발표하였다. 선배와 선생님께 물어보는 <다솜 보조교사, 궁금해요Q&A> 시간에는 모든 보조교사들이 미리 보내온 질문에 관하여 답을 하는 시간이었다. 여러 가지 질문 중에 가장 많이 이야기를 나눈 질문은 ”학생들이 수업에 잘 참여하지 않고 힘들게 하는 경우에 어떻게 하면 좋은가”였다. 인내만이 답이라고도 하고 참기만 할 것이 아니라 적절한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학생들과 친하게 지내되 보조교사도 교사의 역할로 선은 그어야 한다는 답도 있었다.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사안들도 검토되었다. 학생이 갑자기 아프거나 다쳤을 때와 같은 위급 상황, 혹은 학교에 낯선 사람이 들어왔을 때와 같은 경우에 대처 방안과 화재가 났을 때 대피 방법, 그리고 알러지가 있는 학생을 위한 응급치료 등도 함께 나누었다. 마지막으로 팀을 나누어 보조교사가 적극적으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들을 스스로 찾아보는 시간도 가졌다. 담임교사와의 친교의 시간도 있었다. 보조교사들은 자신이 맡을 반에 관심을 보였고 특활반은 원하는 반에 배정되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또한 알러지가 있는 학생 명단을 미리 알았으면 한다는 의견도 의견도 있었다.

대통령 봉사상 수상

연수회를 마치고 지난 2018-2019학년도 동안 보조교사를 한 학생들에게 미국 대통령 봉사상 (President’s Volunteer Service Award) 시상식이 거행되었다. 대통령 봉사상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권민우(동상), 박주희(은상), 배정은(동상),루이스윤 (금상), 장선진(동상) , 전시현(금상), 조유리(금상),최인표 (동상) 학생들이 수상했다. 최미영 교장은 ”우리 학생들이 한국학교를 다니고 졸업을 하고, 다시 보조교사가 되어 교사들과 협력하여 학생을 지도하게 되면 마음 자세가 달라지는 것을 많이 보았다”며 ”지속적으로 한국학교와 연관을 가지고 발전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날했다. 다솜한국학교는 오는 9월 7일 오전 9시 30분에 산호세한인장로교회 본당에서 개강식을 가질 예정이다.


Hyundae News USA   (415)515-1163  hdnewsusa@gmail.com   P.O. Box 4161 Oakland CA 94614-4161
                                                                                                                           ©Hyundae News US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