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2021학년도 다솜한국학교 종업식 및 졸업식

일시: 2021년 5월 22일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12시 45분까지

방법: Google MEET Platform



서니베일에 위치한 다솜한국학교에서는 2020~2021학년도를 마치며 화상 모임으로 종강식과 졸업식을 가졌다. 원은경 교감 선생님의 사회로 시작된 종업식은 국민의례와 박석현 목사님의 기도와 말씀으로 이어졌다. 박석현 목사님은 코리안아메리칸이라는 듀얼 헤리티지를 가진 우리 학생들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더 많이 가진 자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한국과 미국의 자랑스러운 문화를 다음 세대에 넘겨주는 역할을 하기를 바란다며 하나님 안에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우리 학생들이 되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전남진 이사장님은 1년 동안 온라인 수업으로 많이 어려웠을 텐데 무사히 마치고 종업식을 거행하게 되어 학생들과 선생님 그리고 학부모님께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학생들에게는 목표를 세워 살아가는 습관과 책을 많이 읽는 습관을 기르기를 바란다고 했다. 여름 방학 동안 적어도 책 2권을 읽겠다는 목표를 세워보고 즐거운 여름방학을 보내라고 격려했다.

이어서 지난 1년 동안의 학생들의 이야기가 담긴 10분 가량의 동영상을 감상했다. 학생들은 자기가 나오는 영상을 보면서 입가에 연신 웃음을 띠었다. 최미영 교장 선생님의 학사보고와 함께 우리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이라는 어려움 가운데서도 많이 성장했다고 칭찬하고 한국학교에서 한국어와 한국 역사문화를 배우는 것은 우리 학생들이 감사의 경례를 보냈던 김영옥 대령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100% 한국인 100% 미국인으로 리더십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 자가 되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 봉사상, 이사장상, 샌프란시스코 총영사 상 및 모범상을 받은 학생들에게 상장이 수여되었고 가장 큰 상인 1년 개근상은 20명의 학생에게 수여되었다. 북가주 구연동화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한 이준 학생의 발표가 이어졌고, SF 교육원 UCC 컨테스트에서 은상을 수상한 이준건, 이남헌 학생의 “태극기를 통해 표현된 대한민국의 역사”라는 동영상을 함께 관람하였다. 9월 11일 오전 9시 30분에 2021학년도 가을학기 개강을 알리는 광고로 종강식을 마쳤다.

곧이어 이어진 졸업식에서는 전시현(명예졸업), 정지우, 이남헌, 이준건 학생이 졸업을 했고 졸업생을 소개하기 위해 다솜에서 성장하는 모습의 사진들과 재학생들의 축하 인사를 담은 동영상을 함께 감상하며 졸업을 축하했다.

전남진 이사장님은 인생에서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하기를 바라고 또한 사람들과의 관계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알고 바른 행동과 언어를 사용하며 살아가기를 바란다고 축복의 말씀을 했다. 최미영 교장 선생님은 한국학교에서의 배움은 역사의식을 가지고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돕는데 있다고 하며 앞으로도 자신이 세운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할 뿐아니라 자신이 속한 곳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들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졸업생들은 졸업에 대한 감회를 발표가 있었는데 다솜을 통해 성장하고 선생님들을 보고 많은 것을 배웠다고 술회한 학생도 있었고, 한국학교 활동에 더 열심히 최선을 못한 것이 아쉽지만 보조교사를 하면서 열심히 하겠다고 한 졸업생도 있었다.

선생님들도 모두 선생님들의 졸업생에게 격려와 축하의 인사를 해주었는데, 졸업 소감을 들으며 감동이 정말 컸다고 하며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성실하게 잘 마칠 수 있었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하였다. 졸업식을 마치고 모두 박수와 ‘축하합니다’ 와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하며 서로를 격려해 주었다. 끝이 아닌 또 다른 시작인 졸업생들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했다.